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보충제 FAQ

보충제 FAQ

보충제 FAQ

게시판 상세
제목 Q. 트렌스 지방
작성자 (ip:)
  • 작성일 2017-11-06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271
평점 0점

성인병 발병률을 기하 급수적으로 증가시키는 트렌스 지방

 

트랜스 지방은 식물성 지방이다. ‘그런데 식물성 지방이 왜 몸에 나쁜 거지?’라는 의문이 들 수 있다.

동물성 지방보다 몸에 더 나쁘다고 알려져 있는 트랜스 지방은 액체 상태인 식물성 지방을 운반과 보관이 쉽도록 수소를 첨가해 고체화하는 과정에서 생겨나는 지방이다.

가장 대표적인 식품이 바로 마가린과 쇼트닝. 특히 쇼트닝은 과자나 튀김 등 시판 식품과 음식 중에 대량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그 유해성이 더 심각하다.

트랜스 지방은 특히 우리 몸에 심장병이나 동맥경화증을 일으켜 심장마비나 뇌졸중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진 저밀도 단백질 지질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건강에 매우 나쁜 영향을 미친다.

비만은 물론 당뇨병, 대장암, 유방암의 발병 확률도 증가시키게 된다. 바삭바삭한 튀김이나 과자가 맛있어 보이지만, 여기에는 바로 우리의 생명을 단축하는 트랜스 지방이 많이 들어 있음을 알아야 한다.

트랜스 지방은 혈관을 좁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혈관 속을 깨끗하게 청소해주는 좋은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킨다.

세계보건기구에서는 성인의 하루 트랜스 지방 섭취량을 2.2g으로 제한하고 있다. 하지만 팝콘 100g에는 11g, 도넛은 4.7g, 초콜릿 가공품은 3.2g, 감자튀김은 2.9g의 트랜스 지방이 포함되어 있어 모두 성인의 하루 섭취량을 초과한다.

 

트랜스 지방 섭취를 줄이는 식생활법

1. 마가린·쇼트닝·마요네즈 요주의!

트랜스 지방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숙지하여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최선이다. 마가린, 쇼트닝, 마요네즈 등의 식재료는 물론 이런 재료들을 이용해 만든 팝콘, 크루아상, 도넛, 피자, 과자, 쿠키, 감자튀김, 햄버거, 초콜릿 가공품 등도 트랜스 지방 덩어리이다.


2. 올리브오일이나 포도씨오일을 사용한다

가정에서 음식을 만들면서도 트랜스 지방의 발생을 줄일 수 있다. 조리 시에는 마가린이나 쇼트닝 대신 올리브오일이나 포도씨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현명하다. 특히 올리브오일에는 식물성 기름 중 유일하게 항산화제인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어서 노화 예방과 면역력 증가에 도움을 준다. 버터에는 트랜스 지방은 없으나 콜레스테롤의 함량이 높으므로 자주 사용하는 것은 피하도록. 마가린을 꼭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도 찻숟가락 1개 이상을 넘지 않도록 한다.


3. 견과류와 등푸른 생선을 자주 섭취

가능한 한 견과류 등 자연산 식물성 기름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등푸른 생선을 많이 먹는 것도 좋은 방법.


4. 튀김기름 재사용 금지

튀김기름을 몇 번씩 사용하면 트랜스 지방이 과다하게 발생하므로 한 번 사용한 기름은 아깝더라도 버리는 것이 좋다.


5. 튀김보다는 굽는 조리방식

생선이나 고기, 감자 등을 먹을 때는 되도록 기름에 튀기거나 팬에 굽기보다는 오븐이나 그릴에 굽는 조리법을 선택하도록 한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장바구니 0